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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어바웃 일본/일본 IT소식, 스마트폰 팁

온라인 회의・미팅・방송에 필요한 모든 것!

by Jeami 2020.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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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영향으로, 오프라인 이벤트나 라이브의 상당수는 온라인으로 전환될 수 밖에 없는 2020년.

개인이 온라인 생중계를 하는 경우는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 기업용이나 확실한 컨텐츠를 전달하려한다면 「촬영」 「편집」 「WEB전송」3개의 요소가 조합되어야 하므로 까다롭죠.

또한, 웹전송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컨텐츠와는 별도로, 기술면에서의 여러가지 문제가 염려됩니다.예를 들어, 하울링이나 노이즈, 전송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온라인 전송에 필요한 기자재와 플랫폼에 대해  소개하고, 웹 전송에 대해 주의해야할 포인트, 씬에 맞춘 구성에 대해서도 소개해 갈 것입니다.

목차


웹 전송에 필요한 것


우선, 웹 전송을 하는데 있어서 안정적인 전원상태유지와 인터넷 환경은 필수조건 입니다.
기본적인 송신에 필요한 기자재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1. 비디오 카메라와 삼각대
2. 마이크
3. 비디오 캡처 장치
4. 컴퓨터(전송 및 프리젠테이션 자료·패널 등의 소재 제작외, 편집 작업에서도 사용합니다)
5. HDMI케이블&변환 어댑터
6. 영상·음성 믹서
7. 전송 시스템 플랫폼

웹 전송시 주의해야할 포인트

웹 전송시에 주의해야할 포인트는, 실시간 라이브 전달인가 혹은 이미 제작해 둔 컨텐츠를 전달하는 형식인가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라이브 전송시

  • 웹 전송 중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타임 러그나 영상이 흐트러지는 등이 일어나지 않는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한 예비기는 준비되어 있는가?
    무리가 없는 구성으로 되어있나 (휴식 중이나 출연자 음료, 슬라이드 준비 등).
    형식의 선택(세미나 형식인지, 회장을 이은 대화 형식인지 등).
    질문을 접수하는 형식의 경우에는 확인용 디바이스가 준비되어 있는가?
    감독이나 타임키퍼 등은 준비가 되어 있는가?
    작업 중의 잡음 체크

IP 리니어 전송시

  • 최적의 플랫폼으로 되어 있는가?
    구성은 목적에 맞는가?
    몇 번을 봐도 좋은 구성·편집이 되어 있는가?
    공개 방법이나 횟수 등을 검토해 둘 것.
    참가자(시청자) 로그 수집 여부 등은 미리 정해놓을 것.

상황에 맞는 촬영방법과 편집

온라인으로 전달할 컨텐츠를 검토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로 「촬영 방법이 있습니다. 1대의 카메라로 촬영해 전달하는 방법, 복수 카메라인 경우 및 편집형인 경우 등, 각각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재나 장점·단점이 다르죠. 예상되는 장면과 함께 다루어 봅니다.


카메라 1대 구성

기자재나 편집 등을 최소화하며, 스피디하게 전달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자재

카메라 1대, 음성 녹음 기기

장점

최소한의 장비로 가능. 최소비용으로 웹 전송 가능

단점

영상이 단조로워지기 쉬우므로, 프레젠테이션 파일 및 이미지 삽입 작업이 요구된다.

이용될 수 있는 장면

웨비나 (소규모 온라인 회의, 미팅) , 사내이용, 공부모임, 연구회, 견습회 및 SNS 전송 등

카메라 2대 이상 구성

떨어져있는 원격 지역과의 중계도 가능한 카메라를 복수 구성. 디렉터나 전문 스태프가 필요합니다.

기자재

카메날 2대 이상, 음성 녹음 기기, 영상전환기

장점

2대 이사 복수의 카메라 이용해 화면 전환이 가능하므로, 영상 변화등 다양함을 구현하여 장시간 시청 및 참가가 가능.

단점

편집자나 전문 스탭이 필요.

이용될 수 있는 장면

주주총회, 결산발표회, 중/대규모 웨비나, 회의, 회사설명회, 입사 설명회, 신상품발표회, 전시회 등

편집형 구성

카메라 대수를 늘려 동영상을 만드는 만큼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한데, 그 만큼 컨텐츠의 퀄리티를 담보할 수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자재

여러대의 카메라+음성녹음기기+편집

장점

촬영 후 편집을 하므로, 퀄리티가 높고 시청하기 쉬운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단점

편집자 및 전문스탭이 필요.

이용될 수 있는 장면

스포츠 관람, 라이브 및 연주, 온라인 전시회 등

전달 플랫폼

온라인 이벤트나 라이브 송신용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을 선택할 때는 참가형으로 할 것인가, 송신만을 목적으로 하는지, 또한 참가형의 경우에는 참가 가능한 인원 수 뿐만 아니라 참가자가 쉽게 참가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합니다. 또, 제한 시간이 설정되어 있는 플랫폼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 체크가 필요합니다. 그럼 용도에 맞게 검토해 봅시다.

Zoom

줌(Zoom)은 유료버전으로는 최대 1000명, 무료버전으로도 100명까지 참여할 수 있는 화상회의 시스템입니다. 권한을 가진 주최자(호스트)가 구성원 전원이나 지정한 1명에게 발언권을 부여하여 화면을 공유하며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미팅 주최자가 초대용 URL을 보내면 바로 참석 가능하며, 참석자는 지정된 시간에 초대 URL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엔터프라이즈 버전에서는 웨비너 개최가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가능한 디바이스도 PC, 태블릿, 스마트폰을 비롯한 여러가지 디바이스에 대응하며, Windows/Mac  모두 대응하고 있습니다.

참가 가능 인원

무료버전 최대 100명 / 유료버전 최대 1,000명

장점

참가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쉽고 조작이 간단하며 녹화가 가능

단점

불안정한 네트워크, 소규모 이벤트 용

이용될 수 있는 장면

소규모 웨비너, 소규모 이벤트 및 컨설팅, 그룹공부 등

YouTube Live

대기업 동영상 전송 서비스인 유튜브가 제공하는 라이브 전송 앱 'YouTube Live'.
유투브 Live의 콘텐츠는 국회 중계와 기상정보, 최신 뉴스와 스포츠 중계, 버라이어티 등 풍부한 라인업을 이루고 있습니다. 채널 등록자 수가 1,000명에 도달하면 폰을 통한 라이브 전송이나 '슈퍼 챗'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PC를 이용한다면 채널등록자수에 관계없이 라이브송신이 가능합니다.
또한 운영면에서는, '멤버십 제도'라고하는 클로즈드 커뮤니티를 만들어 유료 운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에게 라이브 방송을 전송하기에 매우 적합한 툴입니다.

참가 가능 인원

거의 무제한

장점

무료, 거의 무제한 동시접속가능, 라이브 송신에 적합

단점

일방, 단방향 커뮤니팅에 적합

이용될 수 있는 장면

라이브 중계, 웨비너, 이벤트, 스포츠 관람, 라이브 연주 공연 등


Cisco Webex

세계 165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이용되며 기업·정부 기관·교육 현장에서 오랜 시간 사용되고 있는 「Cisco Webex」. 다양한 디바이스로 이용할 수 있는 Web 회의 시스템으로 PC나 스마트폰, 태블릿 뿐만 아니라, 시스코의 비디오 회의 시스템(엔드 포인트)에서는 타사의 비디오 회의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이요해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미팅 참가 인원과 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월 사용료가 달라지는 유료 플랜이 있습니다. 동시 접속 인원은 무료 플랜으로 100명. 유료 플랜은 100~1,000명까지로 소규모 사용자를 위한 온라인 회의나 이벤트에 적합합니다. 가상 배경은, iPad이나 iPhone에서 이용 가능.
온라인 이벤트에는 패스워드를 설정하지 않는 한 Zoom과 같이 URL로 참가 가능.
웹ex 이용시 시간제한은 무료 버전 경우 50분까지만 가능합니다.

참가 가능 인원

무료 플랜 100명 / 유료 플랜 1,000명

장점

기본 무료, 최장 24시간 연속 접속 가능 (유료 플랜 경우)

단점

동시접속경우, 유료 플랜이라 하더라도 1,000명까지만 가능

이용될 수 있는 장면

소규모 웨비너, 소규모 인원의 이벤트, 컨설팅이나 그룹 공부 등

Microsoft Teams

업무용 앱인 Office 툴과 매끄럽게 제휴 할 수 있는「Microsoft Teams」.
비즈니스 연계 강화 및 공동 작업과 더불어 높은 보안성을 자랑합니다. 팀스를 활용하면 기존 개인이 자체적으로 관리하던 업무 스타일과 노하우를 공유하여 업무 효율성을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동시 접속 인원은 최대 300명.
웨비너 경우 1,000명까지 가능 하므로 단방향 커뮤니팅에 적합합니다. 또한 1만명의 온라인 이벤트 개최 경우 Office 365 Business Essentials, Business Premium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참가 가능 인원

무료 플랜 300명 / 유료 플랜 10,000명

장점

오피스 툴과의 연계가능, 높은 보안성

단점

참가자가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미팅 참가 후 이름을 변경할 수 있고 음질이 비교적 떨어짐.

이용될 수 있는 장면

웨비너, 이벤트, 컨설팅, 그룹 공부 등

정리

어떤가요?
이번에는 온라인 전송의 구성 및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목적에 맞는 전송방법에 따라 전송시의 주의점 및 필요한 기자재, 이용방법도 바뀌는데요.
오프라인 (대면) 이벤트나 기획이 어려운 현실에서, 리얼리티하고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전송은 필수불가결한 것같습니다. 
소개 해드린 것 외에도 다양한 온라인 앱이 있을 것입니다. 선택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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