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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코모 휴대폰 보상 서비스 필요한가? iPhone "Apple Care+ '와 비교

by Jeami 2019.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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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코모 휴대폰 보상 서비스란? 어떤 보상을 받을 수있는거야? 「도코모 휴대폰 보상 서비스 가입해야 하나?」 「Apple Care+와 어느 쪽이 더 낫지?」라고 고민하는 도코모 가입자분 혹은 이요하실 분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입니다.

도코모가 제공하는 「휴대폰 보상 서비스는 카탈로그와 공식 사이트에 설명이 실려 있습니다만, 내용이 복잡하고 애매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단말기를 계약할 때 "보상 옵션은 필요? 필요없나?" 헤매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휴대폰 보상 서비스에서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가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조사한 정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 휴대폰 보상 서비스 지원 내용
  • 보상 옵션 필요 여부?
  • 「휴대폰 보상 서비스」 「Apple Care」 「Apple Care +」비교
  • 핸드폰을 교체 할 때 알아 두어야 할 것
  • D카드 및 D카드 GOLD의 휴대폰 보상 내용

결론부터 말하자면, 휴대폰 보상 서비스에 들어갈 여부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구입 한 기종이나 그 사람의 보험에 대한 판단기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이번 포스팅으로 통해 휴대폰 보상 서비스 가입 여부의 판단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코모 사용자 휴대폰 보상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알고 싶다" "iPhone8 / 8Plus / X"으로 갈아 탈 때 휴대폰 보상 서비스에 들어가야할 지 고민하고 있다"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도코모 휴대폰 보상 서비스란?

도코모의 휴대폰 보상 서비스 (구 : 휴대폰 보상 배달 서비스)는 도코모 휴대폰(핸드폰인 가라케_ガラケー) · 스마트 폰 · 태블릿을 계약 한 사람이 가입 할 수 있는 유료 보상 옵션입니다.

2013년 여름까지 「휴대폰 보상 배달 서비스」라는 이름이었다. iPhone과 iPad용 옵션은 「휴대폰 보상 배달서비스 for iPhone & iPad」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름이 길기 때문에 본문에서는 "휴대폰 보상 서비스"라고 할게요.

단말기가 고장 났을 때나 분실 · 도난시에 단말기를 교환해줌

휴대폰 보상 서비스에 가입 해 있다고 "물에 빠트림", "화면 균열" 등 단말기가 고장 났을 때나 "낙하", "도난"등 단말기를 분실했을 때 교체 단말기를 보내줍니다. 그래서 배달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죠.

문제가 생겼을 때는 전화 또는 My docomo 및 도코모 숍에서 핸드폰이 문제가 생겼다고 신청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지원센터에 전화하면 10분 정도로 신청 절차가 완료할 수 있으므로 급한 분에게 추천합니다만, 일본어만 가능하다는 점 꼭 알아두세요.

  • 휴대폰 보상 신고 서비스 센터
  • 영업 시간 : 9시 ~ 20시 (연중 무휴)
  • 도코모 핸드폰으로 : 15711
  • 기타 전화 : 0120-210-360

또한 분실 · 도난의 경우 파출소 · 경찰서에서 분실 신고를 내고, 그 분실 신고 접수 번호, 제출일, 접수한 파출소 · 경찰서 정보를 도코모에 알려야합니다. 분실 신고는 전국의 파출소나 경찰서에서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교환 신청을 한 후 1일 ~ 2일 안에 새로운 제품을 보내줍니다.

도코모에 교환 신청을 하면 다음날 또는 다음다음 날에는 교체용 단말기를 집으로 보내줍니다. 도착한 단말기는 도코모가 회수 한 단말 단말기를 신품상태로 만든 "리프레쉬 아이폰" 즉 리퍼폰 입니다.

교체용 단말기가 도착하면 10일 이내에 구 단말기에서 도착한 단말기에 SIM 카드를 교체하여 기존 단말기를 도코모로 반송합시다. 오래된 단말기를 아직 사용가능 상태라면 본체의 데이터도 새 단말기로 옮겨 둡시다.

분실 · 도난시에는 반송할 단말기가 없기 때문에 단말의 반송은 불필요. 분실 · 도난의 경우 SIM 카드 재발급 수수료가 2,000엔 정도 발생합니다만, 재발행하면 분실한 단말기와 동일한 전화 번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hone과 Android 보상 내용이 다름

휴대폰 보상 서비스는 iPhone과 Android 서포트 내용이 다음 표와 같이 달라집니다. 참고로 접이식 핸드폰인 가라케- (ガラケー)는 Android 보상 내용에 속합니다.

iPhoneAndroid
단말기 교체
지참 수리×
배터리 교체×


iPhone은 Android에 비해 보상이 적은 것 같습니다. 도코모 직원에게 이유를 물었더니 "iPhone의 경우는 수리가 되는 경우가 적고, 거의 리퍼폰으로 교체되기 때문"이라는 답변.

그렇다고하여, iPhone보다 Android 쪽이 보상받는 내용이 많다!라는 뜻이 아닙니다. 단순히 iPhone의 경우는 수리가 아니라 거의 교체가 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요금】 매월 정기적 발생 요금 이외에 교환시 별도 "서비스 이용료"가 소요

휴대폰 보상 서비스는 월정액 요금을 지불하는 것만으로는 단말기를 교체 할 수 없습니다. 단말기를 교체하려면 월정액 요금 이외에 "서비스 이용료 (수리 · 교환 비용)"을 지불해야합니다. 또한 단말기를 교체 할 수 있는 횟수는 1년에 2회까지 입니다.

휴대폰 보상 서비스는 가입 후 31 일간은 무료, 32일부터 유료로 전환됩니다.

iPhone의 경우 "매월 요금" 과 "서비스 이용료"는 단말기에 따라 다르며, 아래 표와 같습니다.

iPhone 모델월 이용료서비스 이용료
X750 엔11,000 엔

6s, 6s Puls, 7,7 Plus, 8, 8 Plus

750 엔11,000 엔
6, 6 Plus, SE, 5s600 엔7,500 엔
5c500 엔

iPad의 경우도 "월 이용료"와 "서비스 이용료"는 단말기에 따라 다릅니다.

iPad 모델월 이용료서비스 이용료
iPad Pro, Air2, Air600 엔7,500 엔
iPad mini4, mini3, mini2500 엔

Android 스마트 폰 (& 접이식 폰인 가라케)의 경우 발매시기에 따라 「월정액 요금」과 「서비스 요금」이 달라집니다.

Android 기종월 이용료서비스 이용료

2017년 겨울 이후 docomo with 대상 모델

330 엔5,000 엔

2013년 겨울 모델 이후

500 엔7,500 엔
상기 이전 모델380 엔1 회째 : 5,000 엔
2 회째 : 8,000 엔

요금 체계가 다소 복잡하네요. docomo with는 도코모의 요금제 중 하나입니다.

또한, 휴대폰 보상 서비스에 가입하면 고장이나 파손으로 전원이 켜지지 않는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휴대폰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할인 적용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8,000 엔 이지만 1,000 엔 ~ 2,000 엔 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결국 복구할 수 없었을 경우에는 요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iPhone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 꼭 기억해두세요.


도코모의 휴대폰 보상 서비스, 가입해야 하나?

"애초에 보상 옵션 가입은 필요한가요?"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휴대폰 보상 서비스가 필요한지 여부는 계약 한 단말기의 본체 가격과 가입자의 보험에 대한 생각? 판단에 따라 천지차별입니다.

본체 가격이 2 만엔 미만의 저렴한 Android 스마트 폰이나 접이식 휴대전화인 경우에는 가입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본체 가격이 2 만엔 미만의 Android 스마트 폰이나 접이식 휴대전화인 경우, 보상 옵션에 들어갈 필요는 별로 없어 보입니다. 왜냐하면 본체 가격이 2 만엔 미만의 저렴한 스마트 폰에 매월 요금 및 서비스 이용료를 2 만엔 정도 지불해야 새로운 단말기로 교체하게 되면 보험에 들었기 때문에 이득을 봤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죠.

2 만엔 지불하고 5 만원의 단말기로 교체 할 수 있다면, 3 만엔 저렴! 그러나 2 만엔 지불 2 만엔 미만의 단말기로 교체하는 것은 손해!! 본체 가격이 2 만엔 미만의 단말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상 옵션에 가입하지 않고도 2 만엔으로 새로운 단말기를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본체 가격이 저렴한 단말기의 경우, 보상 옵션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고가의 스마트 폰과 태블릿 경우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

본체 가격이 2 만엔 이상의 단말기인 경우, 보상 옵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고가의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을 구입했을 때 보상 옵션에 가입해야 하는지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자신은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을 정중히 취급하는 분들, 즉  케이스와 보호 필름을 사용하며 낙하하거나 물에 빠뜨리는 일도 거의 없는 스위트한 분들은 휴대폰 보상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좋을 것입니다.

반대로, 자신은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을 고장내거나, 분실, 낙하하여 화면이 깨진 등의 경험이 있는 와일드 한 분들은 보상 옵션의 가입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단말기의 가격과 구입자의 보험에 대한 개인적인 판단이 중요!

휴대폰 보상 서비스 가입 여부의 객관적인 판단의 축이 되는 것은 단말기 가격이 큰 비중을 차지할 것입니다.

단말기 가격이 싸면 가입할 필요가 없고, 고가 일수록 가입하는 것이 좋겠죠. 
예를 들어 iPhone8 plus의 256GB 인 경우 본체 가격이 10 만엔 이상합니다. 만일 iPhone8 plus (256GB)를 분실했을 때 휴대폰 보상 서비스에 가입한 상태라면 아주 좋은 혜택을 누릴 수 있겠죠.

또 다른 판단 축은 주관적인 것으로, 구입자의 '보험'이라는 상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입니다. 보험이라는 상품은 결국 보험판매자만 이득을 본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휴대폰 보험 서비스 역시 가입하실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언제 해약할지 알수없기 때문에 굳이 보험가입하고 싶지 않은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무엇이든 그렇지만, 미래의 일은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보험가입이 필수다! 그렇지 않다! 라고 판단하기가 애매하죠. 중요한 것은 일단 선택한 플랜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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