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 어바웃 일본/일본 IT소식, 스마트폰 팁

아이폰XR vs 아이폰8 싱글 카메라 대결

by Jeami 2019. 4. 25.
반응형

iphone

2018년 겨울 모델로 발매 후 우수 기종으로 매우 인기있는 "iPhone XR".
"iPhone 8"이나 "iPhone X", "iPhone XS"보다는 크지만, "iPhone 8 Plus"나 "iPhone XS Max"보다는 작고 화면은 액정 디스플레이. CPU가 우수하고 베젤은 굵직하게. 동시 발매 iPhone X시리즈로서는 좀 저렴한 기종이기도 합니다.

"iPhone XR"은 외부 카메라가 듀얼이 아니라 싱글 카메라.
TrueDepth카메라 탑재 기종으로 같은 싱글 카메라인 "iPhone 8"과는 무엇이 다를까.


iPhone XR카메라 성능에 살펴하고 같은 싱글 카메라 탑재 iPhone 8와 대비, 실제 촬영해 진화한 카메라 성능을 비교해봅니다.

 

【목차】
1. 아이폰 XR 카메라 성능
2. 아이폰8 카메라 성능
3. iPhone XR vs iPhone 8 스펙 차이
4. 정리


1. 아이폰 XR 카메라 성능

iphone

iPhone XR의 아웃 카메라는 iPhone XS/XS Max의 광각 카메라와 같은 스펙. 

26mm 상당의 광각렌즈의 밝기는 F1.8,
광학식 손 떨림 보정 첨부.
물론 "스마트 HDR"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피사체와의 거리를 파악해 배경을 흐리게 하는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촬영 후의 피사계 심도조정도 할 수 있어 디지털카메라나 Photoshop 앱 등에서 사용하는 고기능 흐림 조정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iPhoneX에도 탑재 되어있는 "스마트 HDR" 기능은, 그 기술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어 명부와 암부를 컨트롤 함으로써 보다 정밀한 디테일로 자연스러운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2. 아이폰8 카메라 성능

iphone

 

iPhone 8과 iPhone X의 메인 카메라는 1,200만 화소로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iPhone 8에서는 F수치 1.8렌즈를 탑재.
손 떨림 방지 기능은 정지 화면과 동영상에 "광학식 손 떨림 방지"기능이 탑재되어 최대 5배 디지털 줌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iPhone 7과 비교하여 화소수는 업그레이드 되어있지 않고있어 동일하지만, 사진의 디테일한 표현이 크게 개선 되었습니다. "iPhone XR"과 같은 액정 디스플레이가 채택되어 있죠.



 

3. iPhone XR vs iPhone 8 스펙 차이

먼저 iPhone의 CPU의 퍼포먼스나 성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CPU벤치 마크(스코어)를 확인(측정)하는 앱 "Geekbench 4"를 사용하여 iPhone의 CPU의 벤치 마크의 스코어를 측정해봅니다.

왼쪽이 iPhone XR, 오른쪽이 iPhone 8.

iphone

평균 수치보다 모두 양호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Phone XR은 iPhone 8과 화소수는 거의 같지만 iPhone XR의 경우 32% 큰 대형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 보다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iPhone XR 카메라는 A12 Bionic과 새로운 영상 엔진을 사용함으로써 스마트 HDR이라고 하는 고도의 합성 기술도 탑재되어 있죠. 이 기능으로 사진 명부와 암부에 대한 정밀한 디테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왼쪽이 iPhone XR, 오른쪽이 iPhone 8 촬영 사진입니다. 

iphone

초목의 디테일도 아름답게 재현되어 있습니다. 윤곽도 시원하네요.

 

 

iphone

이번 사진은 어떤가요?
컵의 모습에 전혀 뒤틀림이 없습니다. iPhone XR 쪽이 더 밝게 비춰주네요.

 

iphone

신쥬쿠역 앞 밤길 격렬한 라이트업 역시 헐레이션 없이 아름답게 재현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HDR"기능에 의한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전광판이나 역의 간판, 신호등이 강한 빛의 명암 정보를 확실히 읽어내 암부처리도 정밀도 높게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사진은 앞선 두 가지 사진보다 확실히 차이가 나는 것 같네요.

또한, iPhone XR에 탑재된 "포트레이트" 기능은,
사람의 얼굴을 자동 식별하고 배경을 흐리게 해 피사체를 두드러지게 하는 고정밀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iPhone X 이후 모델에 탑재 되어있는 고정밀도 얼굴 인식이 가능한 "TrueDepth 카메라"와 포토레이트 모드로 아름다운 셀카를 찍는 것도 가능하죠.

촬영한 사진에 "포트레이트 라이팅"기능을 사용해 얼굴을 밝게 비추는 "스튜디오 조명", 밝기의 강약을 붙여 인상적인 음영을 만드는 "새선 강조 조명" 등을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4. 정리

새로운 iPhone XR은 촬영시 더욱 밝고 뚜렷한 인상을 가능케하며 포름이나 마무리도 잘 되어있는 느낌입니다.

iPhone XR, iPhone 8 모두 셔터를 누를 때까지의 동작이 굉장히 스무스하고 스트레스도 별로 느껴지지 않네요. 
칼라 밸런스도 육안으로 보는것과 거의 같은 색미가 표현되고 있습니다.
어느 기종도 처리 능력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으며, 고기능 "iPhone X"에 비해 가성비도 뛰어난 "iPhone 8" 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홈 버튼에 익숙해져 있는 "iPhone 8"이 인터페이스면에서 사용감이 좋고 "iPhone XR" 은 보다 본격적인 카메라 효과 기능과 화각확대가 추가되어 보다 스타일리쉬한 촬영이 가능하게 된 것 같은 느낌입니다.

두 기종 모두 모두 훌륭하네요.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