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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스포츠 관람] 미래의 스포츠 관람의 세계

by Jeami 2018.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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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스포츠 관람] 미래의 스포츠 관람의 세계


가상 현실(Virtual Reality:VR)은 지금 게임이나 놀이문화 뿐만이 아니라 스포츠 현장에서의 활용도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프로 스포츠를 VR로 360° 관람하거나 스포츠 훈련용으로 VR을 이용하는 등 VR의 특성을 살려 여러가지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VR/ARX 스포츠 관람"의 실례로부터 그 가능성 그리고 비즈니스에의 응용분야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목차>

1.VR 미래 스포츠 관람

①버추얼 리얼리티앱 "J SPORTS VR"

②미국의 프로스포츠를 VR로 본다면 "NextVR"

③Microsoft "Hololens"를 이용한 스포츠 관람

④전영국오픈골프 관람

⑤5G Tokyo Bay Summit

2.스포츠 트레이닝

①베이스스타즈가 도입한 iCube

(요코하마 DeNA 베이스타스)

②라쿠텐이 도입한 NTT 데이터 개발의 VR연습 시스템

3.근미래의 기술

①4G→5G인프라 정비

②빅데이터 활용

4.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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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VR 미래 스포츠 관람


①버추얼 리얼리티앱 "J SPORTS VR"

 


J SPORTS VR는 모바일 단말기와 VR 고글을 조합해 사용함으로써 360도 동영상 외에 가상공간 안에서 거대 스크린에 비쳐지는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무료 앱입니다. 

 360도 동영상을 LIVE 송신하는 것도 가능하며 콘텐츠는 순차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스포츠 콘텐츠를 중심으로 야구·럭비·사이클 로드레이스 등이 예정 되어있고 박진감 넘치는 Live 영상이 기대됩니다. 

 J SPORTS VR앱은 13세 이상 이용가능.


 현재 시청 가능한 콘텐츠는, "주니치 드래곤즈 배팅 연습『中日ドラゴンズ バッティング練習』", "상울브즈 고쿠라 쥰페이 선수의 킥 360도 동영상『サンウルブズ 小倉順平選手のキック360度動画』", "SUPER GT 온보드 카메라 영상『SUPER GT オンボードカメラ映像』"등을 실제선수의 관점에서 체험할 수 가 있습니다.

 https://youtu.be/WCtIFfSBouo


 디바이스에는 스마트폰, 시청용 앱 "J SPORTS VR", VR고글, 좋아하는 VR 컨텐츠가 포함되며 어디에서라도 간편하게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서비스명:J SPORTS VR

 제공:주식회사 제이 스포츠

 공식사이트: https://www.jsports.co.jp/vr/




②미국의 프로스포츠를 VR로 본다면 "NextVR"

 


로스앤젤레스 교외의 Newport Beach에 본사가 있는 NextVR사는, 스포츠 VR를 전문으로 취급하고있는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프로농구 NBA 및 프로미식축구 NFL, 프로레슬링 WWE, 콘서트 등 1,300여개의 VR콘텐츠를 제공하여 세계적인 메이저 스포츠대회와 제휴하여 수많은 경기의 하이라이트 VR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북미 4대 프로 스포츠 리그의 하나인 "NBA"와 미폭스 방송의 스포츠 부문 "Fox Sports"와 파트너십을 이루고 있어 일본에서는 "소프트뱅크 주식회사"와 공동으로 컨텐츠 제공 등도 진행중입니다.


 서비스명:Next VR / Next VR Now

 제공:Next VR Inc

 공식사이트:https://nextvr.com/




③Microsoft "Hololens"를 이용한 스포츠 관람.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하고 있는 AR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HoloLens.

 "HoloLens"를 사용해 미식축구 National Football League를 자택에서 시청한다고 하는 미래형의 스포츠 관람 컨셉 영상을 2016년에 공식 블로그를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AR(Augmented Reality:확장 현실) 기술을 이용하고 있어 실재 풍경에 버추얼 시각 정보를 반복해 표시하는 것으로, 눈앞에 있는 세계를 "가상적으로 확장한다"라고 하는 새로운 고안된 기술입니다. 사진은 AR의 이미지입니다.


 Holens에서는 이 AR기술을 이용해 리얼타임에 입체 영상을 수신해 관람자가 좋아하는 장소에 영상을 투하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이블 위에 미니 스타디움을 출현시켜 경기를 즐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 날의 날씨나 플레이어의 통계 정보 컨디션 등도 재현하면서 모든 각도에서 리플레이를 검증할수도 있습니다.


 현재 Hololens는 개발자용 킷만의 제공되며 가격은 3,000달러, 대략 33만엔이며 개발자 전용의 제품으로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컨슈머용 발매는 아직이지만 기대되네요.


 서비스명:Microsoft HoloLens

 제공:Microsoft

 공식 사이트:https://www.microsoft.com/ja-jp/hololens





④전영국오픈골프 관람 NTT 데이터 "AR골프 관람 시스템「ARゴルフ観戦システム」"



 투과형 HMD를 장착해 눈앞의 풍경에 골프 코스를 3D지도로 표시, 시계 상부에는 선수의 스코어 일람, 코스에는 각 쇼트의 비거리가 표시되어 코스 전체를 조감할 수 있다. 

 시청자가 좋아하는 시점으로부터 선수의 샷을 볼 수 있고 골프장을 넓게 보면 각 선수가 어느 홀에서 플레이하고 있는지도 일목요연하게 알수있다. 

 그런 미래형 관람 시스템이 NTT 데이터의 AR 기술을 이용해 구축되고 있습니다.


 골프 세계 4대 메이저 토너먼트의 하나 "전영국오픈"의 공식 후원자이기도 한 NTT 데이터사는 2014년부터 골프회장에 거대 디스플레이 "NTT DATA Wall"를 설치해 스코어, 랭킹 및 각 홀의 리얼 타임 플레이 정보와 선수 통계 정보 등을 볼수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8년 하계 대회에서는 AR기술을 이용해 이들 정보를 코스지도에서 자유자재로 끌어낼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 텔레비전 시청과는 다른 현장감과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가치와 관람 스타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미래형 스포츠 관람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네요!!


 서비스명:AR 골프 관전 시스템

 제공:주식회사 NTT데이터

 공식사이트:http://www.nttdata.com/global/ja/theopen/




⑤5G Tokyo Bay Summit



 수많은 5G 솔루션 중 실시간 합성 원격조작 스포츠 관람의 새로운 형태 등을 소개한 전시회 특설 전시관 5G Tokyo Bay Summit.

 이 회장에서는 구글의 Tango, 마이크로소프트의 HoloLens와 최첨단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데모를 보여준 후지TV.

 2016년 일본의 여자 골프 대회인 "후지 산케이 레이디스 클래식"에서 인기 선수의 니어핀샷을 투시화한 AR을 재현. 추후에는 5G를 이용한 중계 영상과 지연없이 연동시키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스포츠 관전의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며 현재의 기술이 어디까지 진화될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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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스포츠 트레이닝


VR기술과 실제 데이터를 조합해 일본 야구계에서도 서서히 트레이닝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으며, 실제 구단에서의 활용 방법을 알아봅니다.


①베이스타즈가 도입한 iCube(요코하마 DeNA 베이스타스)

 


베이스타즈에서는 2017년 시즌부터 선수능력 향상이나 팀워크 강화를 목적으로 한 VR시스템 "iCube(아이큐브)"를 도입했습니다. 본시스템의 도입하는 것은 일본 야구계의 최초.


 "iCube"는 미국의 벤처기업인 EON Sports사가 개발한 VR(버추얼 리얼리티)를 이용한 최첨단 베이스볼 트레이닝 시스템. 

 이 구단에서는 2015년부터 요코하마 스타디움에 도입한 볼트래킹 시스템(트럭맨)에 축적된 데이터에 더해 촬영한 영상을 조합한 실제 투수의 투수피칭을 리얼하게 재현. 

 플레이어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착용해 압도적인 현장감 속에서 투구의 속도, 투구코스, 직구, 변화구 등을 리얼하게 체감할 수 있고 축적된 데이터중에서 대전 투수나 구종 등을 자유롭게 선택해 시합을 대비해 보다 실제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첨단의 트레이닝 시스템 "iCube"를 도입하는 것으로 선수의 트레이닝·육성 환경을 한층 더 강화해 센츄럴·리그 우승 그리고 일본넘버원의 목표를 향해 최신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②라쿠텐이 도입한 NTT 데이터 개발 VR연습 시스템



 토호쿠 라쿠텐 골든 이글스를 운영하는 라쿠텐 야구단은 2017년 시즌부터 NTT 데이터가 개발한 프로야구 선수 전용의 VR트레이닝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시합에서 대전하는 투수의 투구를 타자가 가상 체험할 수 있어 대전전에 투구의 속도, 투구코스, 직구, 변화구 등을 타석에 들어선 시선으로 이미지를 만들어두어 실전에서의 퍼포먼스를 높이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프로야구 선수 전용의 시스템은 컨슈머 전용의 VR게임과는 달리 시합에서의 타석과 같이 실제 보이는 "리얼리티"가 강하게 요구됩니다. 

 그것을 실현하는 2개의 포인트가 있었다고 하는데 하나는, 야구장의 공간을 3차원으로 재현한 CG영상에 투구의 궤적을 정확한 위치에 놓는 기술. 다른 하나는, CG에 실제 투수의 영상을 덧입힐 때 투수가 가진 볼을 영상으로부터 지우는 것. 

 이를 처리 하지 않으면 타자시선에서 공이 이중으로 보여져 "이미지 만들기"에 방해가 된다고 하네요. 

 컨슈머 전용과는 다른 세세하고 세밀한 처리가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향후, 각 프로야구단에서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어 그 효과에 대한 검증 데이터가 축적된다면 "실전에 효과가 있는 유효한 사용법"으로서 가능성을 큰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근미래의 기술

현재의 VR기술을 최대로 활용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그리고 향후의 VR/AR 기술을 전개에 대해서도 살펴보려 합니다.


①4G→5G인프라 정비


 




VR의 스트리밍 재생이나 라이브 재생을 위해서는 현재보다 고속의 인터넷 환경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VR컨텐츠가 통상의 HD동영상보다 대략 4~5배의 데이터량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현재,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위해 여러가지 건설 프로젝트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통신업계에서도 "5G" 서비스 기반을 위한 정비가 한창입니다.


 5G는 현재 우리가 이용하고 있는 통신 방식 "4G"의 차세대 통신 방식이며 "고속·대용량 통신" "저지연 통신" "다수 단말기의 동시 접속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이 통신 인프라 환경이 갖추어짐으로써 VR스포츠 관람 영역에서도 고해상도의 영상을 보다 다방면에 걸쳐 전개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2020년의 도쿄 올림픽을 위한 VR/AR 기술 스포츠 관람, 선수 강화에의 응용을 진행시켜 새로운 기술 혁신으로 인해 여러가지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었으면 좋겠네요.




②빅데이터 활용

 


빅데이터 분석에 인간의 패턴 인식 능력을 활용하려면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것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보다 스마트한 애플리케이션이나 예측 및 분석에 일조할 수 있는 VR기술을 이용하려는 기업이 많이 있는데요.


 데이터를 PC화면에서 그래프화할 경우 그 표시는 2차원에 그치는데 VR이나 AR/MR을 사용하면 표시영역이 사용자의 주변으로 확대되어 다른 그래프를 표시하거나 공간전체를 사용해 거대한 지형도를 표시해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공상과학영화에서 나오는 테이블 위에 펼쳐지는 3차원의 그래프같은 것이죠.

 VR의 3차원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 정보처리면에서는 2차원의 데이터 시각 도구에 비해 정보연결을 파악하기 쉽다고 합니다.


 작은 디스플레이에 데이터를 표시하는 경우와 달리 공유 VR공간을 넓게 사용하여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것도 용이해져 새로운 견해가 현재보다 더 많이 생산될 수도 있습니다.

 향후 빅데이터 활용이나 관련기술과의 조합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 기대됩니다.




4.정리

 앞으로 VR기술의 진보와 함께 더욱 더 다양한 활용이 예상되는 VR스포츠의 세계. 

 물리적 거리를 넘어 원활한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VR/AR의 기술은 스포츠 관람 뿐만 아니라 실제 트레이닝과 여러가지 필드에서 도움이 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VR/AR의 특성을 살려 이용자의 인터페이스와 생활을 얼마나 풍요롭게 변화시켜 갈 수 있을까요.

 

 엔터테인먼트이기도 하며, 모든 분야의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큰 기대를 받는 최신기술. 그 활용도와 대중성의 가능성은 무한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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