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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가 도로의 제한속도를 알 수 있다?!

by Jeami 2013.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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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가 도로의 제한 속도를 알아?"

조류는 일부 인간들보다 도로의 제한 속도에 훨씬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유럽​​의 일부 조류는 달려오는 차를 피해 날아 오르는 시기를 결정하는데 그 도로의 평균 속도를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최근 연구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동물적 감각이라는 것이 바로 이런거죠?!

이 연구는 유럽 길가에 멈춰있는 새가 달려오는 차량의 속도와 도로의 제한속도 모두에 의해 도망 시작 타이밍을 바꾸는 여부를 검증 한 것입니다.

연구 공동 저자 캐나다 퀘벡 대학교 림 스키 학교 생물 학자 피에르 루가뉴 (Pierre Legagneux)는 프랑스에 있는 연구소에 출근길 이와같은 실험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

"(통근이) 너무 지루했기 때문에 운전 중에 뭔가 하려고 날아오르는 새의 기록을 남기기로 했다"고 루가뉴씨가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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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톱워치와 노트만 사용하여 루가뉴는 도로의 제한속도가 시속 20 ~ 110 킬로미터 지역을 주행 중에 도로 측에있는 새가 보여준 반응시간을 측정했습니다.

"새가 날아 도망 경우 스톱워치를 시작하고 새가 (멈추고 있던) 지점을 표시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차가 그 지점을 통과 한 후 스톱워치를 중지하죠"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제 경과시간을 측정해,  자신이 타고있는 차량의 주행 속도를 기록하고 , 거기에서 (새가 도망가기 시작한) 거리를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루가뉴는 동료인 캐나다 맥길 대학의 사이먼 듀카테 (Simon Ducatez)와 함께 주로 썩은, 집 참새, 찌르레기 같은 조류를 조사해 그 결과, 도로의 제한 속도가 높을수록 조류가 그들의 차이를 찾아서 출발까지 시간이 짧은 (도망 시작 거리가 긴) 것을 밝혔습니다.

흥미롭게도, 새는 달려 오는 차 자체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차가 실제로 어떤 속도로 달리고 있든, 조류의 반응은 항상 같았다"고 루가뉴씨는 말했습니다.

이 결과에는 두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연구팀은 보고있습니다. 



첫째, 빨리 지상으로부터의 장애물을 피하지 못하는 새들은 자연적으로 도태되어 결국 그에 적응한 새들만 남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달려 오는 차를 잘 피할 수있는 형질을 가진 새의 자손을 남긴다는 것이죠

그리고 또 하나, 새가 배워서 도로의 제한 속도의 차이에 적응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하는 것입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 앤젤레스 캠퍼스 (UCLA)의 생물 학자, 조류의 행동을 연구하는 다니엘 부라무스 틴 (Daniel Blumstein) 씨는 이러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쉽게 상상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새가 도로 가장자리에서 먹이를 찾을 때 옆을 트럭이 지나간 경우, "트럭이 속도를 내게 되면 일어나는 바람에 의해 새는 영향을 받아 날아가 버리는 것"이​​라고 부라무스 틴 씨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번 연구에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만.

"그래서 죽지 않고 피했을 경우 트럭이 자신에게 매우 위험한 것임을 금새 배울 것이다. (중략) 1 번 이상 멀리 날아간 경험을 하면 특정 도로에서 다른 도로보다 차가 빨리 다가오는 것을 학습하는 것으로 생각된다."는 것이 그의 견해입니다. 

진화론 중 자연학습법칙과 비슷한 맥락인 것 같네요.

그러나 조류가 연구원의 타고 있던 차량 속도를 신경 쓰지 않았다고 볼 수있는 것은 왜 일까? 루가뉴 씨에 따르면, 이것은 가능한 것이며 도로 어디도 똑같이 반응하는 것이 간단하다는 것을 새가 학습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는군요. "그러면 차가 올 때마다 속도를 예상하고 경계하는데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도 되니까 말입니다."

루가뉴 씨는 도로를 야생 동물에게 보다 안전한 곳으로 만들기 위하여 이번 연구 결과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 "비슷한 조경과 유사한 도로에 다양한 속도 제한을 벌이고 있다면, 그 차이를 아는 단서가 거의없는 새에게는 위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연구 성과는 8 월 21 일자로 "Biology Letters '지에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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